출생신고서 열람하는 법 정리하겠습니다.
출생신고서 열람하는 법 정리하겠습니다.
사람이 태어났을 때 태어난 병원에서 출생신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출생신고서 때문에 그 사람이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별다른 일이 없다면 본인이 출생신고서를 보게 되는 일은 별로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쩌다가 궁합이나 사주를 볼 때 본인의 출생 시간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랬을 때 보통 부모님의 기억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끔가다 부모님도 헷갈려 하시거나 잊어버리실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본인의 출생신고서를 열람해 보시면 확실한 출생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생신고서 확인하는 방법
출생신고서의 경우에는 본인의 나이가 만으로 27세까지만 보관됩니다. 그래서 만 27살이 넘은 경우에는 출생신고서를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또 출생신고서의 경우 자신의 등록기준지 관할 법원에서 열람이 가능한데 법원마다 보관하는 기간이 살짝 다를 수 있다보니 열람 전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들어 다양한 민원서류를 인터넷 접수를 통해서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생신고서는 법원에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발급받기 원하는 분들은 밑에 있는 정보를 참고하셔서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01. 방문시 필요한 서류
출생신고서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가 기본증명서 및 신분증입니다. 기본증명서의 경우 행복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가 있어야 하는 이유를 들자면 기본증명서에 기록된 등록기준지를 알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02. 발급받는 곳 / 발급받는 방법
앞에서 이야기 한 서류를 준비하였다면 등록기준지의 관할법원에 찾아가야 합니다. 출생신고서 같은 경우 등록기준지에 위치한 가정법원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가정법원이 없는 경우에는 그냥 법원에 방문하면 됩니다. 미리 전화해서 알아보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원에 방문하셔서 준비한 서류를 제출하면 담당 직원이 확인한 뒤 출생신고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을 받는 방법은 딱히 까다로운 것은 아니지만 서류를 준비하고 등록기준지의 법원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더욱이 말씀드린대로 만 27살이 지나면 열람할 수 없는 점도 불편합니다.
그런 이유로 출생신고서를 열람할 분들의 경우 말씀드렸던 내용을 미리 확인하셔서 준비하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생신고서를 열람하기 위해서 준비할 서류 및 방법들에 관련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며 되겠습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