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 한 다음 그날 헌혈해도 괜찮은지 알려드려요.
피어싱 한 다음 그날 헌혈해도 괜찮은지 알려드려요.
사람에 따라서 다른 편이지만 한 번쯤은 헌혈을 해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늘 일정한 시기마다 헌혈을 하는 사람들도 많은 편이고 자신이 내킬 때 한다던지 또는 길을 가다가 헌혈의 집을 보게 되면 헌혈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예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헌혈을 하시는 분들께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헌혈은 단순하게 피를 빼는 것이 아니며 보편적으로 건강도 확인하게 되고 헌혈한 피를 수혈 받는 분들께서 건강상에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헌혈을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던 것도 헌혈을 하지 못하는 조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그러한 조건들과 함께 피어싱을 하시는 경우에는 헌혈을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피어싱하고 당일에 헌혈 괜찮을까?
결론적으로는 피어싱 또는 문신을 하였다면 잠시 동안은 헌혈을 하실 수 없다고 합니다. 피어싱 또는 문신을 하면서 발생하는 피부의 상처로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고 그로 인해서 발생할지도 모를 의료사고를 막기 위함입니다. 유사한 본보기로 치과에서 스켈링을 받은 다음에도 그날에 헌혈이 불가능합니다.
헌혈 하지 못하는 기간
애초에 피어싱을 하면 12개월 안에는 헌혈을 하실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예전의 규칙이 수정되면서 헌혈을 할 수 없는 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단축되었습니다. 바뀐 헌혈을 할 수 없는 기간에 관련된 내용은 반영구화장과 더불어 문신, 침술, 부항을 시술 하시고 난 사람에게도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그런데다가 점, 사마귀 등을 없앤 분도 피어싱처럼 6개월 까지는 헌혈을 못합니다. 피어싱을 허가되지 않은 곳에서 시술 하신 분들이라면 헌혈보다 자기의 건강상태 점검이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정리했듯이 상처를 피부에 내서 세균이 들어올 우려가 존재합니다.
헷갈리게 알고 있는 헌혈과 관계된 지식
01. 식사를 주로 채소 위주로 하면 헌혈을 할 수 없다.
근래 들어서 건강을 관리하려고 식사로 채소를 주로 드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영양소를 불균형하게 섭취해서 철분이 모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의 경우 헌혈을 하는 것이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채식을 해도 밸런스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는 경우에는 헌혈을 해도 문제없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채식을 중심으로 하는 식사 식단이 평소에 나쁘던 건강을 정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알려 드렸듯이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 가능한 식단으로 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02. 헌혈을 매번 하는 경우 혈액이 부족해진다.
과거에는 헌혈을 하게 되면 체내에 있는 피가 줄어들어 죽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매번 헌혈을 하는 것은 안좋다는 루머도 퍼졌었습니다. 최근에는 물론 말이 되지 않는 루머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예전에는 기초적인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헛소문도 진실이라고 믿기도 했습니다.
인간의 혈액 같은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는 소멸과 생성시키는 것을 반복하니 헌혈을 해도 혈액이 없어지는 경우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하루에서 이틀 안에 헌혈을 해서 신체 밖으로 빠져나간 혈액의 소실분은 보충이 됩니다.
03. 병에 걸리게 되는 경우에는 헌혈을 하지 못한다.
헌혈로 인해 사망할 수 있는 분들이나 질병에 걸려서 타인에게 감염시킬 우려가 있으면 헌혈을 못합니다. 거기에 더불어서 임신을 했거나 출산, 낙태를 하였다면 몸속에 철분이 결핍된 상태이므로 이런 건강으로는 헌혈금지 대상입니다. 그 밖에도 독감 및 감기, 배탈 등이 났거나 항생제를 투여했다면 헌혈이 불가능하고 약물을 투여하거나 에이즈 등과 같은 병에 걸린 분도 마찬가지입니다.
혈액의 경우에는 늘상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고 그것 말고도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마다 헌혈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자기의 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헌혈이 불가능한 조건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헌혈에 관련해서 몇 개의 정보들을 간추려 보았으니 필요하신 사람들의 경우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