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열대야로 잠못 이루는 밤이 많아졌습니다. 집에선 팬티바람으로 돌아다니는데도 땀이;;;; 하루에 샤워 10번은 하는거 같네요..하하;; 거기다 모기는 어찌나 기승을 부리는지..

 

개인적으로 남의 살을 엄청 좋아합니다~ 그중에서도 회는 사랑인데요~ 제가 자주 먹는 회가 있는데 대부분 계절 어종이다보니 1년내내 먹지 못해서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요즘 밀치회를 알고부터는 너무 행복해요~ 가격도 저렴하고~ 거의 4계절 내내 먹을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주변 분들한테 밀치회 소개해주면 다들 좋아하십니다~ 한번 드셔보세요~ 진짜 강추예요~

 

 

태권도는 우리나라의 전통무술로 현대에는 국제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권도는 그러한 스포츠성을 가진 무술보다는 예의를 중요시하는 무도로서 계승되어져 왔습니다.

 

태권도복과 승급때마다 색상이 달라지는 띠의 색깔에도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그 의미와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부터 호국 무예인 태권도 도복, 띠와 의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권도 도복 의미


흰색 바탕의 도복은 상의와 하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 중간을 띠로 양분하고 있는데요. 도복에서 상의는 하늘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하의는 땅을 상징하는 것이구요.  상의중에서도 좌측은 양기를 의미하면서 마음을 뜻합니다. 그리고 우측은 음기를 의미하면서 힘을 상징합니다. 상의와 하의의 중간에 띠를 이용해서 단단하게 묶어주는 것은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바로잡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도복 중간을 가로지는 띠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하늘과 땅을 삼각형 형태로 묶어주는 것은 삼위일체의 의미도 담고 있어면서 통일성, 완전성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즉 태권도 복장 하나에 음양오행의 의미가 두루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 띠를 맬 때에는 제대로 된 방법으로 단정하게 매 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예절을 중요시 여기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태권도 순서와 의미


태권도 띠 순서와 색깔은 5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순서는 초심자인 흰색, 노란색, 파랑색, 빨간색,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데요. 검은색 부터는 유단자를 의미하여 유단자의 단수와 상관없이 검은색으로 통일되어 있어며 색깔별로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흰색 띠

태권도를 함에 있어서 처음 입문자가 매는 색깔입니다. 새출발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태권도에 대한 기본과 예절을 익히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흰색 띠의 의미는 우주의 수 많은 색을 만들어 내는 삼원색의 기본을 뜻하기도 합니다.


02. 노란색 띠

7~8급까지 매는 색상의 띠입니다. 어렵고 힘들더라도 참고 인내하면서 배워가는 과정입니다. 새 생명의 탄생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03. 파랑색 띠

4~6급까지 매는 색상의 띠입니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극기와 잉태를 의미합니다.


04. 빨간색 띠

1~3급까지 매는 색상의 띠입니다. 열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품새 하나하나에 열정적으로 임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05. 검은색 띠

완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유단자 이상이 매는 색상입니다. 15세이전의 나이가 검은색 띠를 따게 되면 1품이라고 부르고 15세이후의 나이에 검은색 띠를 따게 되면 단으로 불리게 됩니다. 단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는 1년에 한 번 있습니다.

 

 

위의 순서가 태권도의 기본적인 띠의 색상 순서입니다. 수련생들에게 성취감과 도전정신을 심어주기 위해서 띠 색깔을 추가해서 운영하는 도장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 띠를 너무 오래 달고 있으면 지루해서 포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색깔을 추가해서 하는 도장들도 많다고 합니다. 요즘은 맞벌이 부부들 대신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이 많다보니 예전같이 태권도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공부나 운동을 함께 가르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한 곳에서 아이들의 흥미 유발이나 성취감을 얻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띠의 색상을 다양하게 추가하기도 하니 색상이 잘못되었다고 하기보다는 자체적인 운영방침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태권도 색깔을 달리하는 이유

위와 같이 5단계를 나누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도 있습니다. 띠 색깔 자체가 지니는 의미 뿐만 아니라 성취의 의미도 담고 있는데요. 띠 색깔을 달리함으로써 승부근성과 도전 정신, 나아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태권도에 갓 입문한 사람이 유단자까지 가는 긴 여정에 있어서의 자그마한 징검다리 역할도 합니다. 열심히 수련하고 노력해서 한 단계씩 나아감으로써 실력도 향상되겠지만 그것에 따른 자기 수양도 되고 여러가지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세침략으로 우리를 지켜주었던 호국무예일 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스포츠 경기이기도 한 태권도의 띠, 도복에 이러한 의미가 있다는 것은 새로 알게 된 내용입니다. 어릴때 태권도를 배우는 아이들이 많으니 이런 부분을 알려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행복은 마음에 평안을 주기도 하며, 때론 가슴을 뛰게도 합니다. 행복의 결과 값은 명확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을 행복을 얻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합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겠죠. 어쩌면 행복이란 오직 추구할 수만 있는 것 그리고 평생, 무슨 일을 하던 가질 수 없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작은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러하구요.

 

어렵지 않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나의 모습에서, 여러분들을 위해 유용한 포스팅을 하는 모습에서도 전 행복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행복이란 추상적인 개념으로 인해 고통받기 보다는 작은 것에서, 일상에서 나만의 행복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 중에 하나다 바로 글이죠. 오늘 포스팅의 마무리로 유명한 명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의미없이 보낸 날은 웃지 않고 보낸 날이다."
-E. E. 커밍스-


Posted by 멀티밀리어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