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 졸업 후 계급
생활정보
2024. 11. 29. 05:47
이번 포스팅에는 경찰대 졸업 이후 계급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에는 경찰대 하면 경찰 간부 학교라는 인식과 남자들에게는 군 면제라는 혜택이 있다는 것으로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앞으로는 4년 전면 장학금 및 군 면제와 같은 혜택은 없어진다고 합니다. 학비는 국립대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며, 군대는 면제가 아니라 기동대나 타격대에 2년간 대체 복부를 해야 합니다.
과거와는 달리 혜택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나 고위 경찰 공무원을 꿈꾸고 계신다면 경찰대를 목표로 하는 것이 여전히 좋습니다.
경찰대학교의 대략적인 경쟁률은 47.45 대 1을 기록되며, 혜택은 줄었지만 여전히 경쟁률이 치열한 곳인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경찰대 입학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 만큼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적은 우수해야하며, 1차는 평가 시험을 통해 선별되며, 2차는 신체검사와 체력검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인적성 검사와 면접시험을 거쳐 선발하게 됩니다.
보통 경찰공무원은 순경부터 시작합니다. 순경에서 경위까지 진급하려면 평균 10년 정도가 걸리지만, 경찰대 졸업 후 계급은 경위로 취임하게 됩니다.
경위 이후 경감, 경정, 총경,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까지 계급이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경찰대 졸업 후 계급은 경위, 초봉은 약 200만원 선이며, 기본 임금 이외에 수당이 별도로 붙어 많은 분들이 경찰대에 진학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다른 글 보기